본문 바로가기

학사학위전공심화

복지공공행정학과

학과소개

사회복지과와 행정실무과의 융합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인 복지공공행정학과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주민의 다양한 복지 및 행정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전문학사 이상의 관련 실무자들에게 바람직한 복지 및 행정 체계에 대한 폭넓은 계속 또는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보다 심화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과 민주적 리더십을 갖춘 지역사회의 사회복지전문가와 행정사무관리자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4년제 대학과 동등한 학사학위 취득(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학과 특징

  •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창의적인 복지공공행정 전문가 양성
  • 실무중심의 문제해결능력과 지식을 갖춘 복지공공행정 전문가 양성
  •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복지공공행정 전문가 양성
  • 투철한 사명감과 직업의식을 갖춘 복지공공행정 전문가 양성
  • 지역사회 청소년 관련 문제해결 및 정책형성을 위한 복지공공행정 전문가 양성

문의 및 연락처

학과사무실, 학과홈페이지
학과사무실 사회복지과 TEL : 033-240-9150 / FAX : 033-240-9119
행정실무과 TEL : 033-240-9120 / FAX : 033-240-9119
학과홈페이지 사회복지과 https://hwelfare.hsc.ac.kr
행정실무과 https://hjla.hsc.ac.kr

교육 과정

교육과정
교과목명 교과목내용
청소년 문화 청소년 문화의 개념과 특성, 영역별 청소년 문화의 다양한 내용을 이해하고 청소년 문화활동의 지도기술 및 방법을 습득하여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 능력을 배양한다.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 문제와 복지, 문화, 법률 및 정책에 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 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탐색한다.
청소년 문제와 보호 사회변화에 따른 청소년문제의 다양성과 원인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보호와 지도방안 모색하기 위해 문제행동의 이론적 기초와 문제 행동별 개념, 원인, 특징, 실태 등을 파악하고자 한다.
청소년 활동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과 행복은 무엇이며, 청소년 자신과 국가, 지역사회의 역할과 내용 및 노력은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잠재적 역량을 변화시키는 핵심 요소로 자리 잡을 수 있음을 지각하고, 청소년학을 공부하고 있는 예비 청소년전문가들과 함께 청소년 활동 분야에 대해 이론적·실천적 관심을 가지고 함께 고민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 지도방법의 관점에서는 긍정적, 적극적 관점,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의 파트너십에 대하여, 지도방법의 이론에서는 지도방법의 원리, 사이버공간과 청소년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청소년지도의 단계에 대하여, 지도방법의 실제에서는 개인 및 집단 지도, 동아리활동 지도, 국제교류와 청소년 지도 등을 학습한다.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 지도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청소년육성정책과 관련 법규, 행정체계를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청소년육성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청소년육성제도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과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프로그램 개발 및 프로그램을 개발 사유, 프로그램 개발의 최종 결과물 등에 대해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방식으로 해답을 찾아내는 과정이다.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청소년기의 다양한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청소년 상담의 원리와 과정을 습득하기 위해 청소년들의 적응적· 부적응적 행동에 개입하기 위한 이론과 연구결과를 살펴본다.
사회문제의 실제와 적용 최근 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개인의 복지, 사회적 평등, 사회제도, 삶의 질을 위협하는 다양한 문제를 실제적으로 다루며 이해하고 이에 대한 사회복지적 해결책을 모색하며 적용한다.
지역복지와 주민자치 지역복지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주민자치의 제도적인 맥락에서 논의되는 학술적인 내용의 습득과 이를 기초로 현실문제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사회복지실천과 상담기술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들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에서 요구되는 보다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상담기술을 다양한 이론적 근거에 따라 학습하고 실제 사례에 적용한다.
사회복지행정과 개혁 사회복지행정 이론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실제적인 사회복지문제를 설명할 수 있는 논리적인 인식틀을 구축함으로써 복지문제의 개혁 방향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고령사회와 복지실천 고령사회를 맞이하여 고령화에 따른 문제 및 현황 분석, 그리고 그에 따른 사회복지적 실천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통해 고령사회에 적합한 한국형 서비스 및 정책을 개발해본다.
집단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전문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 전문성을 함양한다.
사례관리실제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기술인 사례관리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실천과정을 학습하고 노인,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다양한 사회복지현장의 실제 사례에 사례관리기술을 적용한다.
조직관리실무 조직이론 전반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조직행태론을 접목하여 바람직한 조직 적응 및 조직관리 실무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인력관리실무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개념 및 이론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최근 국내외 정부가 활용하고 있는 구체적인 인적자원관리방식 및 사례의 분석을 통해 실무역량을 함양하는 것이다.
정책관리세미나 정책학의 주요 이론을 소개함으로써 정책현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이론의 현실 적용능력을 배양시키는 것을 목표로 정책결정과정과 정책집행과정에 대한 기본 시각과 이론적 분석틀을 제시함으로써 현실적인 정책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보다 합리적인 정책형성과 집행을 유도할 수 있는 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재정관리실무 재정에 대한 이해, 예산제도에 대한 인식제고, 정부의 국민경제생활 개인에 대한 포괄적인 시각, 재정제도에 대한 이해 제고, 지방재정과 재정정책의 정치적 측면을 고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