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사학위전공심화

의무행정학과

학과소개

의무행정학과는 병원, 보건기관, 요양기관 등의 의료기관과 복지기관에서 의료정보관리, 원무관리, 건강보험관리, 병원재무회계 및 보건의료행정 분야에서 근무할 최고의 병원 경영관리 및 행정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의무행정과는 1984년 강원도에서 최초로 신설되어 40년간 유능한 인력을 배출하며 국내 보건의료행정 분야를 선도해왔다. 2022년 보건의료정보관리사 면허 취득을 위한 보건의료정보관리 교육프로그램 평가 인증을 획득하였다. 학생 중심 교육과정과 현장실무중심 교육으로 구성된 전공심화 학사학위 과정을 통하여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차별화되고 전문화된 최고의 보건의료행정인력 양성이 학과의 교육목표이다.

학과 특징

  • 병원행정관리와 보건의료정보관리사가 요구하는 전문성과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 보건의료 지식과 인성을 갖추고 보건의료산업을 선도하는 병원행정 전문가 양성
  • 국제화 및 의료정보 능력을 갖춘 글로벌 의료정보 지식인 양성
  • 보건의료정보관리사 면허 및 병원행정사, 건강보험사 등 다양한 전공 자격을 갖춘 멀티형 전문직업인 양성
  • 한림대학교 의료원 등 재단병원과 함께 협업을 통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
  • 보건의료인으로서 투철한 시명감과 직업의식을 갖춘 의료행정 전문가 양성

문의 및 연락처

문의 및 연락처
학과사무실 TEL : 033-240-9090 / FAX : 033-240-9085
학과홈페이지 의무행정학과 https://medmi.hsc.ac.kr/medmi/index.do

교육 과정

교육과정
교과목명 교과목내용
보건의료와 인공지능 보건의료산업 분아에 적용된 최신의 인공지능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고 배양한다.
고급보건의료통계 기초 보건의료통계이론을 기반으로 통계패키지(SPSS)를 활용한 보건의료데이터 분석 능력을 함양한다.
병원경영정보분석 병원경영정보의 중요성과 병원경영정보를 활용한 의사결정 등 병원경영의 실제 사례를 학습한다.
병원전산회계실무 병원관리활동을 위한 병원의 입출금관리, 장부작성 등을 전산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병원재무관리특론 병원의 가치극대화를 위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재무기능을 수행하도록 계획· 실행·통제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의료정보세미나 환자의 진료와 관련된 보건의료 데이터의 체계적 수집, 정제, 관리를 통해 양질의 보건의료정보를 생성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보건의료정보분야의 이슈에 대해 논의한다.
보건정책실습 규칙-지배적인 의료시장에서 의료수요는 인구의 노령화와 지역적 인구분포 이외에도 건강보험 등의 정책에 의해 증감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병원 경쟁력 향상 등에 필수적인 지식으로 학습이 필요하다.
건강보험 사례연구 국내 건강보험의 진료비 지불제도를 이해하고 진료비 산정 및 청구방법을 학습하여 진료비 청구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학습하며, 현장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보건정책특론 및 실습 의료수요를 좌우하는 정책의 효과를 치매 국가책임제, 2030 건강검진과 MRI 급여 조건 강화 등의 건강보험 급여 변경과 의사 정원 확대와 원격 진료 등 개별 보건의료 정책이 각 병원의 경영관리에 끼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의료빅데이터분석실습 건강정보, 진료정보 등과 같은 다양한 의료 관련 자료를 수집, 저장, 분석해서 병원 등 의료산업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