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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비전 및 교육과정

교과목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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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복지행정전공과 호텔관광전공의 주요 교과목을 소개합니다.

디지털복지행정전공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 the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사회복지학의 기초이론 교과목으로서 사회복지의 세부분야를 심도 있게 학습하기에 앞서 인간행동과 발달, 사회체계의 다양한 요소들과 이들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인간심리, 인간발달 및 사회체계이론들을 사회복지의 임상적, 정책적 실천의 맥락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노인복지론 (Social Services for the Elderly)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고 노인을 위한 정책개발, 프로그램 운영 및 자원연계 실천이 가능하도록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과목이다.

문서작성관리 (Document Writing and Management)

조직 내ㆍ외부에서 요청된 문서를 작성하기 위한 내용을 계획하고 자료를 적합하게 문서로 완성하고, 관리하는 실무중심의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한 과목이다.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지식, 기술, 가치 등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와의 면담 시 클라이언트의 개인정보, 환경정보를 수집하는 기술을 교육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로서 필수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사회복지 관련 개념 및 용어, 사회복지분야, 정책 및 제도, 과제와 전망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는 과목이다.

사회복지실천론 (The Theory of Social Welfare Practice)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지식, 기술, 가치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실천과정의 각 단계별 개입방법을 설명할 수 있으며 사례관리의 실천기법을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과목이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을 검토하여 합리적인 사회복지기관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과목이다.

가족복지론(Social Work With Families)

가족상담은 가족문제를 명료화하고 가족 내 상호작용 및 환경적 요인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가족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가족복지의 기본 개념과 의미를 이해하고 가족복지 실천 현장에서 현대가족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창업과 기업가 정신(Startup and Entrepreneurship)

사회복지시설의 종류를 알아보고 각 시설별 창업을 위한 인·허가 과정, 원활히 운영되도록 지도감독 및 컨설팅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자신의 진로개발에 도움을 주는 과목이다.

컴퓨터활용 (Computer Application)

Excel과 PowerPoint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초기능과 고급기능을 습득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얻어지고 있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정리∙분석하는 능력과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발표 능력을 배양시킨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Organization)

욕구조사계획에 따라 조사도구 작성, 조사 실시, 통계처리, 조사결과를 해석하는 능력, 사회문제를 설정하고 파악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 지역사회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화 대상을 선정하여 주민 지도자를 발굴하고, 주민 교육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며, 자조모임을 결성하는 능력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로서 요구되는 개인상담과 집단상담 등 핵심적인 실천기술을 습득하고 사례에 직접 적용하도록 하며 또한 개인, 가족, 집단 등 사회복지실천 대상에 따른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실천의 단계별로 적용하며 사회복지실천의 결과를 적절히 평가하고 과정을 기록하는 능력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사회복지조사론 (Social Survey)

사회복지프로그램 욕구조사란 프로그램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조사 설계와 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문제와 욕구를 사정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과목이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 운영하며 평가하는 과업을 다루어 사회복지 조직 내에서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사회문제의 원인, 현상 순석과 해결방안 등에 반영되는 관련 이론을 검토해보고, 현장실습을 통하여 각종 사회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방안을 모색해 보는 과목이다.

사회복지법제와실천 (Social Welfare Legislation & Practice)

법제화되어 있는 사회복지제도와 서비스들에 대해서 법적인 이념과 구성 원리를 파악케 하여 사회복지법의 제반 문제를 검토하고, 발전방향에 대한 안목을 갖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사회복지법의 체계적 분석방법과 복지권에 대해 고찰하고 주요한 사회복지 개별 법률들에 대한 구체적 분석을 통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법적 전망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 정책은 현재의 삶을 살고 있는 사람과 공동체의 복지적 문제를 사정하고 대안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미래의 삶에 대한 계획을 준비하는 기록과 약속의 과정으로 사회복지정책론과 관련된 NCS의 중요 능력단위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ork Practicum)

사회복지 관련기관을 방문하여 각 기관의 설립 목적, 실시하는 프로그램의 내용, 사회사업사의 역할과 기능을 참여관찰하게 함으로써 사회사업가로서의 정체감 형성을 도모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현주소를 인식하게 하는 과목이다.

장애인복지론 (Welfare for the Handicapped)

장애인복지 실천을 위한 기본 지식과 다양한 이슈들을 연구하며 장애인의 개념과 범주를 비롯해 장애인복지정책, 전달체계와 더불어 장애관련 이슈와 쟁점들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사회보장론 (Current Social Security)

사회보험과 관련된 서구의 제반제도와 역사를 고찰함과 함께 우리나라 사회보장 제도의 역사적 배경, 현황과 문제점, 정책운영 및 개선방안 등을 경제, 사회적 측면에서 살펴보는 과목이다.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Family Counseling & Family Therapy)

개인과 가족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되는 가족상담 이론과 치료기법 및 역기능적인 가족 상호작용 유형에 대한 유용한 접근방법을 다룸으로써 가족생활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갖출 수 있는 전문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케어복지론(Care Work)

케어복지론은 중풍, 치매 등으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장애노인들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이들 의 삶의 질을 확보하고 이에 따른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케어복지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케어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과목이다.

인성멘토링(Character Mentoring)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을 바탕으로 개인 및 대인관계 발달, 학업발달, 진로발달 영역에서 인성 멘토링을 통해 성취해야 할 내용과 각 영역마다 해당 강점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는 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