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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환경디자인학과

학과소개

급속한 산업화 성장과정 속에서 점차로 도시의 기능이 쇠퇴하고 노후화 되어가는 상황이 확산되어 감에 따라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고 인프라를 재정비하여 문화예술이 함께하는 공간구조 개편 및 신공간 창출을 도모하여 새로운 도시기능을 수행하려는 도시재생은 앞으로 미래에 지역의 경쟁력만이 아닌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산업분야로서 본 학과에서는 소프트웨어 역할의 디자인과 하드웨어 기술의 토목 분야가 융복합화 하여 국가적인 차원의 도시재생뉴딜사업에서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갖고 있다.

학과 특징

미래 도시 문화 창조를 위한 소프트웨어 분야의 디자인과 도시 기능 구현을 위한 하드웨어 기술의 토목분야가 융․복합되어 지자체 및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한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고 인간중심의 환경 개선과 도시환경 인프라 재생기술, 녹색도시 재생 솔루션, 구조물 성능복원 기술 개발, 창의적인 문화예술을 활용한 낙후쇠퇴지역 개선 등 도시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국내에서 유일한 융합형 도시재생 전문가를 양성하도록 한다.

문의 및 연락처

문의 및 연락처
학과사무실 아트앤디자인과 TEL : 033-240-9130 / FAX : 033-240-9133
토목과 TEL : 033-240-9260 / FAX : 033-240-9267
학과홈페이지 아트앤디자인과 https://design.hsc.ac.kr
토목과 https://civil.hsc.ac.kr

교육 과정

  • 교과목명
    • 도시생태학, 도시문화마케팅, 도시브랜드디자인, 공공커뮤니티디자인, 셉테드디자인
  • 주요 교과목
교육과정
교과목명 교과목내용
도시생태학 도시와 인간을 포함해서 도시를 하나의 의사생태계로 보고 사회경제적 측면을 주체로 생각하여 그 구조, 기능, 동태 등에 관해서 연구하며, 도시와 자연의 공생, 도시계획 등을 위한 생태학적 기초를 학습한다.
도시문화마케팅 도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이미지 제고와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하는 중요한 마케팅 도구로서 문화예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문화예술의 감성코드를 활용한 방법론으로서 마케팅 전략을 학습하도록 한다.
도시브랜드디자인 도시의 이미지가 도시생활 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현대사회의 특성에 따라 지역 고유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시각화 하여 도시가 갖고 있는 특성을 전략적으로 강화하도록 브랜드개발 및 방법론을 구축하는데 있다.
공공커뮤니티디자인 도시 디자인의 한 부분으로 ‘사적 소유 이외의 공적 공간에 설치된 공공 시설물들을 디자인적으로 고려해 미적으로뿐만 아니라 도시민들의 소통을 기능적이고 합리적으로 설계하는 일로서 도시의 공공적인 역할에 대해 연구한다.
셉테드디자인 다양한 건축 또는 도시계획과 디자인 개념 중에서 범죄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판단되는 것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하나의 개념과 실천전략으로서 목적달성에 필요한 복합적인 수단들이 종합되어 안전한 인프라 구축을 도모하는 학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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