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사학위전공심화

물리치료학과

학과소개

물리치료학과는 눈부신 의료의 발전으로 나날이 변화해가는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물리치료분야의 전문화와 특성화를 위해 글로벌 시대에 요구되는 경쟁력과 창의성을 가진 전문 물리치료사 양성을 목표로 한다. 3년제 물리치료과를 졸업한 물리치료사를 대상으로 1년 과정의 심화되고 전문화된 물리치료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4년제 물리치료학과와 동등한 물리치료학과와 동등한 물리치료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현장과 실무' 중심의 직무향상 교육을 통해 창의적 사고를 지닌 물리치료사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과 특징

물리치료학과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연구역량을 갖춘 교수진과 최첨단 장비를 활용한 다양한 실습을 통해 현장실무능력과 폭넓은 식견, 인성을 갖춘 물리치료사 양성에 집중하고 있다. 최고의 학문적?기술적 전문성을 갖춘 물리치료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최고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교육서비스 수요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융합 교육과정과 산업체 교류에 힘쓰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보건의료 전문인력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여 국민건강의 증진 및 예방과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맞춤형 교육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문의 및 연락처

문의 및 연락처
학과사무실 TEL : 033-240-9330/9337 FAX : 033-240-9085
학과홈페이지 물리치료학과 http://pthsc.hsc.ac.kr

교육 과정

교육과정
교과목명 교과목내용
물리치료 윤리와 철학 장애인 재활에 담겨있는 규범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가치, 윤리이론 및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 한다.
장애아동의 이해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제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 한다.
물리치료 구조와 관리 물리치료 및 재활 전문가와 행정가들의 효율적인 업무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장애인복지법, 장애아동복지원법, 장애인등에대한특수교육법 등 다양한 법령을 이해하고, 물리치료 및 재활조직의 행정, 정책, 조직, 기획, 예산, 홍보, 평가 방법 등을 학습한다.
특수교육학 환자의 신체적 활동을 회복시키기 위해 임상에서 실질적인 재활치료를 적용할 수 있도록 근골격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재활치료 능력을 습득한다.
가족상담 및 실습 환자 및 가족과 협력하여 성공적인 재활을 하기 위해 환자가 속한 가장 중요한 환경인 가족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바탕으로 물리치료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가족지원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임상현장에서 가족지원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정형의학 척추의 근골격계의 특성과 연관하여 질환의 발생 원인을 파악하고 평가를 통하여 질병의 부위와 조직을 찾아서 적절한 치료의 의학적 적용과 재활방법을 실습을 한다.
물리치료 중재(신경계) 신경계 질환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재활운동의 체계화, 모델링을 통해 장애의 평가와 치료를 계획하며, 최신 물리치료의 개념과 재활운동 중재의 원리를 과학적인 근거에 기초하여 습득하게 하며 개별적인 운동 프로그램과 관리 지침을 적용하도록 한다.
재활학 질환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재활운동의 체계화, 모델링을 통해 장애 중심의 진단 및 평가로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다양한 방법을 설명하고, 장애의 평가와 치료 계획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발달재활개론 및 실습 발달에 대한 전체적 개괄을 통해 인간의 전생애적 발달에 대해 연구하고, 신체·정서·인지·행동·도덕성 등 인간의 생성과 전체성 발달에 대한 기초를 확립하며 발달과정에 따른 신체감각, 생물학적 발달을 비롯한 인간기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재활치료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안전관리와 응급처치 구조·구급·안전을 위한 응급처치 개요와 여러 상황에 따른 응급처치방법, 심폐소생법과 인공호흡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학습한다.
아동운동 재활학 운동발달의 촉진이 필요한 아동의 신경계, 근골격계 및 기타 질환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아동의 손상과 기능적 장애를 구별할 수 있도록 아동을 평가, 분류하고 목적을 설정하여 최적의 근거중심의 재활을 계획하며 순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대체의학 보완대체요법의 개념을 이해하고 보완대체요법의 하나인 향기요법(아로마테라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정유(에센셜오일)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하여 다양한 관리의 영역과 조화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물리치료와 융합하여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