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사학위전공심화

유아교육학과

학과소개

유아교육학과는 미래의 주역이 될 유아를 교육할 수 있는 창의·인성·전문성을 갖춘 유아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계속교육을 통한 학사학위취득 기회의 제공과 유아교사의 질적 수준 제고에 기여함은 물론, 문제해결능력과 실천적 지식을 갖춘 유아교사교육을 실시한다. 더불어 교사직에 적합한 인성 및 소양의 함양, 현장밀착형 실무능력을 겸비한 유아교사 양성, 지역사회 봉사정신을 함양한 교사 양성,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학과 특징

유아교육학과는 춘천권 최고의 유아교사 양성학과로서 2000학년도 실시되었던 전국전문대학 유아교육계열 학과평가에서 최우수학과로 선정되었고, 2014년에 실시된 제3주기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A’를 받았으며, 1999년 부속 한림유치원을 개원하여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교육실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1994년 학과 창설 이래 많은 졸업생을 배출하여 지역사회의 유아교육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문의 및 연락처

문의 및 연락처
학과사무실 TEL : 033-240-9170, 033-240-9176 / FAX : 033-240-9179
학과홈페이지 유아교육학과 https://youngchildren.hsc.ac.kr

교육 과정

교육과정
교과목명 교과목내용
미래사회와 교육 상정된 미래에 대한 적응으로서의 미래교육이 아닌, 교육의 본연과 가치에 대한 숙고로서 미래사회를 대비하고자 한다.
예술문화교육 최신 논문자료 분석을 통해 영유아를 위한 예술문화교육에 대한 흐름을 이해하여, 영유아에 적합한 예술문화 활동을 계획하고 고안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기른다.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영유아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파악하고, 유아교육 현장에 폭넓게 적용되는 사례를 통해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기른다.
유아교육 인성교육 프로그램 영유아가 올바른 인성을 지닌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기 위해 자존감 형성, 타인 및 주변 환경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다루어 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유아교육 최근 동향 세미나 최근 유아교육분야에서 관심을 가지고 다루어지고 있는 사상이나 이론, 활동의 흐름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유아교육 교수법연구 효과적인 유아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법 이론과 각 교과별 교수법을 연구하여 이를 통합적으로 운영하여 유아들의 학습활동 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인간관계경영론 인간관계는 우리 삶의 의미와 행복의 원천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교과에서는 인간관계 능력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방법과 기술을 익혀 유아교육 현장에서 성공적 인간관계를 수립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교사와 교직윤리 유아교사로서의 역량을 계발하고 교직생활에서 지켜야 할 윤리의 문제를 다루어봄으로써 교사로서의 직무수행을 효율적으로 하도록 도울 수 있다.
유아교육현장연구 유아교육현장에서 만나게 될 유아, 교사, 학부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주요 단위활동의 계획과 실행 과정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한다.
문제행동지도사례 영유아 문제행동의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여러 상황을 이해하며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영유아 행동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하여 교육기관과 부모가 실행할 수 있는 적절한 상호작용 방법을 모색한다.
미디어 연구 유아교육기관에서 요구하는 컴퓨터, 캠코더, 사진기 등의 다양한 미디어 활용능력을 향상하여 현장에서 교육활동과 행사 등에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부모 상담기법 유아교사와 부모가 유아의 생활 전반에 대하여 상담을 할 때, 필요한 기본태도, 친밀감 형성, 의사소통 방법, 부모의 관심 파악 등을 중심으로 실제적인 부모상담기술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