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사학위전공심화

방사선학과

학과소개

방사선학과는 방사선 의료영상기술, 방사선 안전, 핵의학, 방사선치료, 방사선 연구 등과 관련된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전공입니다.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하는 인재양성과 보건전문 인력을 양성하며, 또한 재단 산하 성심병원의 영상의학과, 핵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와 함께하는 교육의 전문화와 특성화를 추진하고 교육환경 및 교육여건의 선진화를 추구하여 경쟁력과 창의성을 가진 방사선 분야의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전공심화과정은 향후 석사학위 취득이 가능하고, 방사선치료, 방사선동위원소, 초음파검사, 방사선관련 연구원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학과 특징

  • 재단병원과 함께하는 현장 전문 기술교육
  • 경쟁력을 갖춘 보건인력 양성을 위한 특성화 교육
  • 산업체의 수요를 반영하는 수요 맞춤형 전문화 교육

문의 및 연락처

문의 및 연락처
학과사무실 TEL : 033-240-9350/9356 FAX : 033-240-9425
학과 홈페이지 방사선학과 https://radioactive.hsc.ac.kr

교육 과정

교육과정
교과목명 교과목내용
초음파특론실습 초음파 검사의 기초, 진단장치, 초음파 영상, 안정성과 QC, 초음파조영제에 이르기까지 초음파의 물리학적 특성을 교육하고 임상증례에 대해 초음파 영상을 통해 평가하고 실습한다.
핵의학특론및실습 방사성동위원소를 추적자로 사용하여 인체의 생물학적인 기능과 형태학적인 정보를 획득하여 인체생리와 병리현상을 탐구하여 진단 및 평가하고 질병 치료 응용에 대하여 교육한다.
비전리방사선치료학실습 방사선 치료에 사용되어지는 치료기의 원리 및 방사선 치료가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하여 이론 및 실습학습을 하며 악성 및 양성종양의 방사선 치료학문의 이해와 치료의 원리 및 적용에 대하여 교육한다.
임상영상의학실습 체계화된 이론을 바탕으로 의료방사선 진단영상을 만들고 평가하며, X선 영상 수신기를 통하여 양질의 진단영상을 만들어내는 촬영 조건론, 영상 평가론에 대하여 학습하고, 영상의 체계적 분석 및 평가방법을 실습한다.
방사선정도관리및측정실습 영상의학 검사를 위한 의료영상장비의 품질관리는 정확한 진단을 위한 필수적인 항목이며 불량장비로 인한 과다피폭 방지, 최소피폭으로 최대효과를 얻을 수 있는 최적의 의료영상기기를 유지함에 있어 적정한 성능 검사 방법을 교육한다.
의료영상처리특론및실습 의료 영상처리의 기본 개념으로 공간영역에서의 영상 향상(LUT, 히스토그램, 공간필터링, multi- channel 영상 향상, Angio-masking) 및 주파수 영역에서의 의료 영상 처리(주파수변화, 저주파, 고주파필터링)의 개념과 프로그램 구현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컴퓨터단층영상학특론및실습 전산화 단층촬영의 기본 원리, 장치의 구성요소 및 기능, 화질관리 등을 교육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전신단층촬영을 수행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