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사학위전공심화

식품영양학과

학과소개

인구 고령화, 보건의료환경 변화, 식품안전에 대한 기대, 세계화로 인한 식재료의 다양화 등의 외부 환경에 발맞추어 전문 영양사로의 포지셔닝 강화를 위한 새로운 지식의 습득을 교육목표로 한 교육과정이다. 영양교사, 임상영양사, 급식경영영양사, 산업보건 영양사, 상담영양사 등으로 차별화되고 좀 더 전문화된 영양사를 위해서는 평생교육을 통한 끊임없는 보수교육, 자기계발, 학력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며 본 교육과정을 통해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임상영양사, 영양교사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학과 특징

본 대학의 식품영양과는 1984년 개설된 이후 강원도내 영양사 수급에 큰 역할을 해온 우수한 학과로써 본 과정은 3년제 전문학사 취득 후 더욱 전문화되고 다양화된 현장에 적응하도록 실무에 중점을 둔 현장 전문가를 양성하여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강화하여 전문영양사로의 능력 강화를 위한 학과이다.

문의 및 연락처

문의 및 연락처
학과사무실 TEL : 033–240-9080 / FAX : 033-240-9425
학과홈페이지 식품영양학과 https://fan.hsc.ac.kr

교육 과정

교과목 내용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영양세미나(3학점) 영양과 관련된 최근의 정보를 수집하여 발표하고 토론하여 영양사의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능력을 키운다.
심화영양상담(3학점) 영양서비스 현장에서 개인, 집단, 가정단위를 대상으로 영양 상담을 하기 위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주단위 교수 학습 과정안을 작성하고 모의수업과 모의상담의 실습으로 수행하고 교육매체 제작 실습 시 수행하고 제작한 매체를 실습 시 활용한다.
기능식품소재학 및 실습(3학점) 농수축산 식품원료, 식품소재, 천연물질, 기능성소재, 건강기능식품 등 식품과 관련된 최근의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 평가, 토론하여 식품전문인으로서의 현장적용능력을 배양한다.
급식경영사례연구(3학점) 외식 및 급식의 경영변화추세와 새로운 트렌드를 파악하고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경영업무 능력의 적용에 대하여 연구한다.
유지과학실습(3학점) 미용식품소재,식품뷰티소재 등 피부건강과 관련하여 다양한 식물성 원료에서 추출되는 정유성분에 대한 이화학적, 식품영양학적, 기능적 특성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한 유지과학의 개념을 이해, 정립하고 관련 제품 제조법과 효능검증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스포츠영양과 비만관리(3학점) sport를 통하여 체내의 영양대사가 이루어질 때 6대 영양소인 당질,지질,단백질,무기질,비타민 및 물의 대사과정에 대한 이해와 운동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영양대사와 영양소에 대한 기본지식을 적용하여 운동선수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체중조절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를 하는 방법을 말한다.
원가관리 및 회계(3학점) 영양사로서 단체급식소의 관리에 필요한 제반 지식과 원리관리 및 회계관리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