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사학위전공심화

도시환경디자인학과

학과소개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환경을 새롭게 재정비함으로써 문화와 예술, 그리고 생명력이 공존하는 미래 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한 노력은 미래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우리 학과는 새로운 미래도시를 위한 혁신적인 공학 및 디자인 전략을 모색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건설·도시·환경 분야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도시재생뉴딜 사업에서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학과 특징

우리 학과는 미래 도시문화 창조를 위한 소프트웨어 분야의 디자인과 도시기능 구현을 위한 하드웨어 기술의 건설도시분야가 융ㆍ복합된 학과입니다. 지자체 및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한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고 인간중심의 환경 개선과 도시환경 인프라 재생기술, 녹색도시 재생 솔루션, 구조물 성능복원 기술 개발, 창의적인 문화예술을 활용해서 낙후쇠퇴지역 개선 등 도시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국내에서 유일한 융합형 도시재생 전문가를 양성한다.

문의 및 연락처

문의 및 연락처
학과사무실 시각영상디자인과 TEL : 033-240-9130 / FAX : 033-240-9169
건설도시과 TEL : 033-240-9260 / FAX : 033-240-9169
학과홈페이지 시각영상디자인과 https://design.hsc.ac.kr
건설도시과 https://civil.hsc.ac.kr

교육 과정

교육과정
교과목명 교과목내용
도시브랜드디자인 도시의 이미지가 도시생활 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현대사회의 특성에 따라 지역 고유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시각화 하여 도시가 갖고 있는 특성을 전략적으로 강화하도록 브랜드개발 및 방법론을 구축한다.
도시생태학 도시와 인간을 포함해서 도시를 하나의 의사생태계로 보고 사회경제적 측면을 주체로 생각하여 그 구조, 기능, 동태 등에 관해서 연구하며, 도시와 자연의 공생, 도시계획 등을 위한 생태학적 기초를 학습한다.
도시설계론 도시설계의 정의와 사례를 살펴보고, 도시설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도시지리정보시스템 도시와 관련된 지리적 상황을 GIS와 드론 및 GPS 등의 측량기기와 관련 S/W를 활용해서 대상을 관측 및 분석하고, 2차원 및 3차원 기반의 위치결정과 도면화 및 수치화로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터응용도시설계Ⅰ 도면작도와 해독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토목제도법과 CAD모델링에 대하여 학습하고, AutoCAD를 기초부터 습득하고 제도실습을 통해서 능숙한 도면작성 기술을 학습한다.
도시재생세미나 인간의 거주환경으로서 도시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다양한 도시문제를 디자이너 및 토목공학자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의 방안으로 연구 및 토론을 통하여 해결책을 찾아보고자 하는 학습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셉테드디자인 다양한 건축 또는 도시계획과 디자인 개념 중에서 범죄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판단되는 것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하나의 개념과 실천전략으로서 목적달성에 필요한 복합적인 수단들이 종합되어 안전한 인프라 구축을 도모한다.
도시 및 부동산법규 국토, 도시 및 토지와 관련된 기본법, 사업법 등 제반 법규를 소개함으로써 도시의 쾌적한 환경을 조성 유지하고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수행되는 제반 법제도에 관한 지식을 학습한다.
GIS와 도시공간분석 지리정보시스템(GIS)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및 원리를 소개하고, GIS 공간분석을 위한 자료구축의 방법, 자료구조의 이해, 자료 관리에 대해 학습하고 현대의 도시에서 발생되는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GIS 기술을 융·복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터응용도시설계Ⅱ 도시설계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CAD용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도시설계와 관련된 GIS 실제 운용에 필요한 자식과 방법론을 습득한다.
공공커뮤니티디자인 도시 디자인의 한 부분으로 사적 공간 이외의 공적 공간에 설치된 공공 시설물들을 디자인적으로 고려해 미적으로뿐만 아니라 도시민들의 소통을 기능적이고 합리적으로 설계하는 일로서 도시의 공공적인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도시문화마케팅 도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이미지 제고와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하는 중요한 마케팅 도구로서 문화예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문화예술의 감성코드를 활용한 방법론으로서 마케팅 전략을 학습한다.
도시환경그래픽 도시환경그래픽은 외부세계에 자기 도시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며, 그 이야기는 차별성 있는 이야기이어야 한다. 도시의 25%가 도로, 75%가 건축물로 채워져 있는 도시의 구조 속에서 환경그래픽의 중요성에 대해 고민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도시종합설계 체계적인 도시발전의 틀을 마련하고 국내·외적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도시종합계획의 대해 연구하고, 수립 과정 및 행정절차를 이해하여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스스로 배양한다.
국토 및 지역계획 우리나라 국토 및 지역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서 국토 및 지역계획과 관련된 이론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현재 추진되고 있는 관련 국토 및 지역계획에 대해서 학습한다.
공공서비스디자인 공공서비스 영역에서 지금까지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시각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공공서비스디자인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해결안을 모색한다.
공간재생디자인 인간 중심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기초로 통합적인 환경디자인 개념으로 접근해야 하며, 교육공간을 중심으로 공공적 가치를 부여하여 관련 아이템을 설정하고, 직접적인 디자인 전개를 통해 공간재생디자인의 중요성 인식과 교육 환경 개선의 디자인적 전개 능력을 배양한다.
도시재생프로젝트 도시와 현대사회에서의 도시재생디자인은 인간 중심의 도시 환경에서의 공간적, 시각적 개념 요소로서 매우 중요한 분야로 대두되고 있으며, 심리적이고 감성적인 인간의 실제적 활동과 공공적 가치의 연관성 및 중요성에 대해서 이해한다.
도시방재학 우리나라는 인구와 산업이 도시로 집중하므로 고도화된 도시의 취약성에 의해 야기되는 재해 발생 현황과 도시계획에서 고려하여야 할 내용, 재해 유형별 저감방안 등을 학습한다.
시설물유지관리 시설물 유지관리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을 종합 분석하고 평가하여 시설물의 안전점검과 적정한 유지관리를 통해 재해와 재난을 예방하고, 시설물의 효용을 증진시킴으로써 공공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합리적 방안 수립방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