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사학위전공심화

아트앤디자인학과

학과소개

디자인이란 인간의 편안한 삶을 위해 모든 문화의 가치를 새롭게 변화시키는 일이며, 미래사회는 4차 산업이 주도하는 시대로서 아트적 감성과 디자인의 결합에 의해 변화되고 있습니다. 아트앤디자인과는‘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꿈’을 비전으로 전국 학과평가 1위의 저력을 바탕으로 디지털미디어디자인, 그래픽, 광고, 영상, 캐릭터, 애니메이션, 문화상품, 공간연출, 3D프린팅 등 문화산업 전반에 대한 현장직무 교육과정을 통해 아트적 감성을 소유한 전문 크리에이터를 양성합니다. 위 내용처럼 변경해주세요.

학과 특성

VISION

사회맞춤형 디자이너 양성과 문화산업을 선도할 차세대 디자이너 양성

교육목표

  • 실무 현장의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창의적 디자이너
  • 지역사회의 디자인 문화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리더형 디자이너
  • 디자인 산업의 미래를 준비하는 선도적인 디자이너
  • 국제적인 감성으로 지역의 글로벌화를 추구하는 디자이너

문의 및 연락처

문의 및 연락처
학과장 현영호 연락처 연구실 : 033-240-9132 이메일 youngho@hsc.ac.kr
주임교수 현영호 연락처 연구실 : 033-240-9132 이메일 youngho@hsc.ac.kr
학과사무실 TEL : 033-240-9130     FAX : 033-240-9133
학과 홈페이지 https://design.hsc.ac.kr/design/index.do

교육 과정

  • 시각디자인
    • 문자와 이미지를 통해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브랜드, 광고, 편집, 웹 등 모든 시각 전달매체의 가치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한다는 사실을 알고 이를 과학적으로 적용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제품디자인
    • 제품에 대한 기능과 구조를 파악해서 고유의 특성을 이해함은 물론 기존의 개념을 탈피해서 디지털 현상을 이해하고, 대상 제품과 인간의 사용자 환경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사용자의 중심에서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체계적인 전개방식에 의해 이를 구체화하고 평가함으로서 총체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습득하는데 있다.
  • 환경디자인
    • 인간 중심의 공공적 가치를 우선으로 한 도심 환경의 공공서비스 요소를 파악하고 다양한 옥외 환경 및 공공시설물을 중심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관련 아이템을 설정한다. 사용자 요구 분석 및 안전성을 기초로 한 다양한 문제점 및 컨텐츠 도출 등의 직접적인 디자인 전개를 통하여 공공서비스디자인의 중요성 인식 및 디자인 개발 능력을 배양함과 동시에 공간적, 환경적 요구에 부응하는 공공서비스 환경디자이너로서의 실무 능력 향상에 최종 교육 목표를 둔다.
  • 문화상품디자인
    • 문화상품디자인은 지역적 특성이나 요소들의 이미지를 상품이나 제품에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하여 유무형의 재화와 복합요소를 드러내는 작업이다. 따라서 테마에 따른 문화적 요소의 자료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재품개발의 방향성을 두어 경제적 가치의 축척에 따른 문제점 추출과 보완을 통하여 다양한 재료와 신기술의 사용으로 창의적인 제품을 개발하는데 있다.
  • 졸업연구Ⅰ/Ⅱ
    • 업 연한 동안 전공과목에서 학습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최종 결과물을 완성하기 위한 마무리 교육 과정으로서, 그 동안의 전공과 실무를 응용하여 본인의 전공 지식 결과를 정리하는 차원에서 최종작품과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는데 있다.